건강새소식

전화 문의 안내

  • 031-631-7175
  • Fax. 031-631-7675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5:00
  • 점심시간 12:30 ~ 14:00

공휴일, 일요일 : 휴진

칼럼

  • 건강새소식
  • 칼럼

제목

[의학전문가 인터뷰] “쉰 목소리 그냥 넘기지 마세요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성대는 소리를 낼 수 있게 해주는 기관이다. 음성질환 중 하나인 성대결절을 방치하면 목소리가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비인후과 안철민 원장이 쉰 목소리부터 변성기에 대한 고민까지, 목 질환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이비인후과 안철민 원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목 사진

q. 성대결절의 원인은?

성대는 상피세포층과 결합 조직층, 근육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우리가 호흡하고 소리 낼 수 있게 해주는 기관이다. 성대결절은 근본적으로 발성의 문제나 약한 성대 기능으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큰 소리로 말하는 것, 소리를 지르는 것, 오랫동안 목을 심하게 사용하는 것 등 성대의 잘못된 사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다. 성대결절이 생기면 쉰 목소리가 계속되며, 음을 내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성대결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일상에서 말하는 것을 자제하며, 2주 정도 큰소리 안 내는 것이 좋다. 목 건강을 위해서 먼지가 많은 곳은 피해야 하며, 기름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줄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성대에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음성치료를 통해서 질환을 개선하고 재발을 막는 것이다.

q. 목소리를 바꿀 수 있다?

사람들은 개인마다 다른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목소리가 굵은 이유는 성대 부종, 긴성대, 발성습관이 원인이 된다. 허스키한 목소리가 타고난 경우라면 대개 성대구증이라는 질환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때는 수술이나 주사 등의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이와 반대로 후천적으로 허스키한 목소리가 생긴 경우라면 발성에 의한 질환이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때는 음성치료로 관리해야 한다.

성성대에 좋은 음식은 물이 유일하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이라면 물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더불어, 좋은 목소리를 위해서는 좋은 발성이 중요하다. 정상적인 발성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너무 큰소리나 강한 소리는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q. 목소리가 안 나오고 잘 쉬는 현상?

갑자기 목소리가 안 나올 때는 다른 원인도 있지만, 대부분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후두염인 경우가 많다. 이때는 안정을 취해야 하고, 약을 복용해야 한다. 대개는 2주 내로 회복이 가능한데, 그 후에도 지속적으로 목소리의 이상이 나타난다면 성대 검사를 권장한다.더더불어 후두염의 질환이 만성화되어 목소리 변화가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회복이 가능하지만, 음성 변화가 수개월 이상 계속된다면 정밀한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발성검사, 음성검사, 성대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후두염의 원인이 단순한 염증인지 코로나 등 다른 이유 때문인지, 확실한 구분이 필요하다. 초기에는 성대를 관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니, 증상 발현이 있고 몇 주 후에도 지속된다면 후두 검사를 해볼 수 있다.

q. 목소리 떨림의 해결 방법은?

목소리 떨림에는 심리적인 원인도 있고, 잘못된 발성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한다. 만약 진성으로 소리를 냈을 때 목소리가 떨리고, 가성을 내면 개선되는 경우에는 ‘연축성 발성장애’일 수 있다. 이는 성대의 신경 질환일 가능성이 높으며, 보톡스 주사 및 음성치료를 받아야 한다.

더불어, 성대에 주사를 맞는 것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현재 성대 상태를 회복시켜 주는 목적과 문제가 되는 성대 구조를 변화시켜 주는 것, 그리고 성대의 기능을 개선하는 등의 목적으로 주사를 맞을 수 있다. 하지만 성대주사를 처방한다고 확실히 개선이 되는 것은 아니다. 유효한 치료임에는 분명하지만, 사람에 따라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주사와 함께 음성 치료가 병행되어야 보다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q. 변성기에 조심해야 할 부분은?

변성기란 성대가 성장하면서 성인의 목소리가 되는 것이다. 변성기는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변성기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많다면 여러 생활 습관을 통해서 목소리를 보호하는 방법도 있다. 변성기에는 가급적 큰소리를 안 내는 것이 좋다. 말하는 것은 편한 소리를 내도록 하는 것이 좋고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중요하다.또한, 남성처럼 여성에게도 변성기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심하지 않고 수개월 정도면 끝나는 현상이다. 만약 여성인데 목소리가 변하고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면, 다른 질환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염증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으며, 성대 부종이나 결절 등의 성대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약을 복용 후에도 목소리 변화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성대 검사를 권장한다.

도움말 = 이비인후과 안철민 원장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